본문 바로가기

Tech/iOS

[iOS] Day 2 - 수업 정리

728x90

@IBOutlet(Interface Builder Outlet)

  • 변수를 지정하는 것과 비슷한 원리로, 뷰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프로퍼티와 메서드)에 접근할 수 있다
  • 주로 UI 제어와 뷰객체를 명확하게 특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UILabel을 스토리보드와 ViewController 연결

 

ViewController에 @IBOutlet이 지정된 것을 볼 수 있다

왼쪽 원을 보면 점이 차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연결이 잘 됐다

 

@IBAction(Interface Builder Action)

  • 사용자의 제스쳐를 통해 이벤트가 일어난 경우에 실행될 기능을 정의할 때 사용된다

 

 

 

UIButton을 스토리보드와 ViewController 연결

 

ViewController에 @IBAction이 지정된 것을 볼 수 있다

 

왼쪽 원을 보면 점이 차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연결이 잘 됐다

 

 

UIKit

UIKit 구조

 

  • 가장 대표적인 유저 인터페이스 도구
  • 다양한 앱들이 모두 동일한 유저 인터페이스 도구를 이용하여 Scene을 구현하기 때문이다
  • UIKit Framework -> 유저 인터페이스 도구를 통해 iOS 앱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

UIViewController

  • 앱의 뷰 계층을 관리하는 객체
  • 디바이스 스크린 전체를 차지하는 Scene
  • 모든 앱은 최소한 하나 이상의 ViewController로 구성되어 있다
  • Scene의 구성 요소도 관리하고 Scene과 데이터 사이의 상호 작용도 관리한다

내부적으로 구현된 logic을 실행하고 그 결과로 얻어진 데이터를 컨텐츠로 만들어 화면으로 표현

 

  • 목적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뉘며 보통 하나의 화면을 하나의 ViewController가 관리하게 된다

UITabBarController, UINavigationController, UIVewController, UITableViewController, UICollectionViewController 등

UIView

  • ViewController 위에 UIView가 쌓이는 형태로 Scene 구성
  • 목적에 따라 여러 종류의 UIView가 존재한다

UILabel, UITextField, UITextView, UIImageView 등

 

단축키

cmd + option + 방향키 < -> 코드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