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 피치 프레임워크
전략을 2문장으로 표현하게 하는 도구
동작방식은
흰색으로 된 단어는 유지시키고 노란색 괄호로 쌓여진 부분을 전략의 핵심요소로 바꿔놓는다
제품 고객 하고싶은말로서 바꿈
전체 내용을 소리내어 읽고 그것이 맞는지 확인
시작을 하기 위해서는 고객 세분화 과정을 거쳐야한다
연령 성별 소득수준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범주로하는 대상으로 함
지리적 위치 타겟팅
정서적 세분화 → 사이코그래픽을 사용하기도한다
제품에 적합한 대상 고객 세분화를 식별할 때 해당 세그먼트의 전체 크기도 고려해야한다
얼마나 많은 소비자 고객을 대상을 할 수 있는지 이 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마켓의 기회 잠재적인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 생각하여 결정해야한다
대상 고객은 전략을 정당하게 만드는 엘리베이터 피치 프레임워크의 첫번째 공백
다른 모든 것은 첫번째 선택에서 시작한다 누구를 위해 구축하냐 누구를 위해 만드냐
이 말에 설득력이 있는가? 우리가 설득되지 않는다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생각해야 한다
진정한 필요성만 남게 설정해야한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찾아내는 것은 프로덕트의 명확한 초점을 제공
고객의 요구는 매우 실제적 프로덕트는 고객의 요구를 받아들여서 프로덕트에 집어 넣을 수 있어야한다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방법이 새로운 기술 혁신을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다 훨씬 더 제품 아이디어가 나온다
현재 문제는 엄청난 기회가치가 된다
위대한 일들로 이어질 수 있다
솔루션은 실제 문제를 해결하거나 요구사항을 충족해야한다
우리가 단 하나의 요구사항이나 문제점을 지명하게 한다
프로덕트는 하나의 강한 요구조건을 충족시킬 때 강해진다
마켓 카테고리 세팅
→ 매우 까다로움
→ 고객이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핵심
→ 고객이 제품을 선택하거나 구매하기 전에 제품에 대한 이해가 필수
→ 선택전에 이미 알고 있는 제품과 비교하면서 제품을 이해한다
→ 고객의 요구와 인식에 맞는 현명한 방식으로 설계하는데 크게 유효하다
올바른 카테고리를 어떻게 알 수 있나?
기능 = 제품이 할 수 있는 일 제품의 사양 기능 설명 가능 제품이 사용자를 위해 만든 기능이 창출한 가치를 이용하여 문제 해결과 요청사항에 도움이 된다 프로덕트가 하는 일을 통하여 요청사항이나 문제점을 해결하는 과정을 설명 해야한다
고객들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기능이 아닌 그들이 창출하는 혜택을 위해 제품을 채택하거나 구매
즉 고객은 어떻게 한 것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왜 했는지를 구매한다
시작하려면 관련 경쟁업체를 식별해야한다
일반적으로 동일한 공간에서 유사한 제품이나 회사를 식별은 간단
함정
올바른 접근방법을 취하지 않으면 대안을 놓치기 쉽다
제품 전략을 구성 할 때 경쟁사를 고려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고려해야한다
단순히 직접 경쟁자 뿐만 아닌 간접 잠재 대체 경쟁자들을 포함하는 차별화 전략을 구상해야한다
고객채택결정에 반영된다
타겟고객은 유사한 혜택을 제공하는 어떤 제품에 대해 이 제품이 어떤 이점이 있는지 고려
제품을 채택할지의 여부를 결정할때 다른 측면에서 가격도 비교
다른 대안과 경쟁하는 매력적인 제품을 구축하려면 대상 고객이 사용할수있는 고려사항 옵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요한 부분
우리의 관점이 아닌 고객관점에서 찾아야한다
→ 고객에게 옵션으로 내가 고려할 사항을 물어봐야 한다
→ 차별화요소는 고객이 우리제품에 고유하다고 생각하는 단 한가지
→ 유사한 주요 이점을 제공 할 수 있다
→ 차별화 요소가 반드시 제품의 중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고객이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일수있다
→ 확실히 고객이 관심을 가져야하는것이 맞지만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려는 것이 아니라 눈에 띄게 하는 것
→ 항상 경쟁업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니터링 해야한다
→ 가격을 결정하기 전에 경쟁자의 약한 연결고리를 찾아야함(퍼포먼스 사용자인터페이스 보안 )
고객세분화 → 고객의 니즈(필요성 솔루션이 필요한 문제 기술) → 마켓카테고리 구분 → 이점(어떤 가치를 전달) → 경쟁자와의 비교를 통해 차별화 전략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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