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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 : PM 2기] Day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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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분석

고객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고객 니즈 파악

시장 고객 트랜드 분석까지 한다

요구사항 정의

PRD 제품 요구사항 정의서

리스크 검토 진행

법적으로 문제 보안적으로 문제가 있는지 확인

기획 문서 작성

ppt로 옮김

IA 정보구조도 ,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WBS 프로젝트 전체 일정 작성

리스크 분석을 이 때 할 수 있다

유관부서 리뷰

마케팅이 필요한 팀이라면 마케팅 팀이 있다

UI/UX가 바뀔 수 있어서 디자인 팀 부터 한다

QA팀 리뷰도 한다

디자인/개발 시작

디자인 필요 없는 것 부터 개발 시작

→ 서버 로직 구성

→ 프론트 개발시 디자인 가이드 필요

취약점 점검

서비스가 보안적으로 안전한지 살펴봄

해킹, 정보탈취 가능성 확인

정보보호 정보보안팀에서 검토

QA

기획대로 만들어졌는지

계획대로 만들어졌는지 확인

Quility Assurance 품질 보증

기능적 심미적으로 잘 동작하는지 검수하는 작업

배포/오픈

서비스에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작업

 

OKR vs KPI

KPI는 목표를 향해서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체크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표를 제공

OKR은 목표와 목표달성을 위한 핵심목표를 묶어서 다루기 때문에 핵심 목표를 달성 할 때마다 목표달성에 어느 정도 가까워지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

KPI는 장기 목표다

OKR 직원들이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다

 

PRD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왜 이 서비스 제품을 만들어야하는가에 대한 문서

PRD를 통해서 이해관계자 마케팅팀 개발팀 디자인팀의 관점 차이를 해소하고 기획한 의도대로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문서이다

왜 작성해야하는가? → 개요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 제품 이 서비스를 만드는지 이 서비스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배경인지 주 타겟층은 누구인지 나아가는 방향성 목적 목표 설정

기회 및 임펙트 → 시장에서 어떤 기회들이 있는지 우리의 회사 입장에서 서비스 입장에서 적어주면 좋음 현재 트랜드 기술 주요 통계 자료를 기술해서 데이터들이 어떠한지 내용을 담음

서비스나 제품을 출시하면 고객들이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떤 영향을 받는지 기술

제품 정의 및 요구사항 → 제품의 구체적인 형태를 제시하고 구성하기 위한 기능 기재 이해관계자들과 더 나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이야기도 가능

고객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유저 스토리를 작성하거나 유저 저니맵 작성하는 것이 좋다 → 고객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나가는지 보고 우리는 관여 할 수 있다

우리 서비스를 통해서 고객들이 문제를 해결해나갈수있는지 기술하면 좋다 → 명확하게 기술하는게 좋다

개발원칙은 기술 안하는 경우도 있다 필수적으로 개발하는 우선순위를 적어둔다 제품을 만들 때 의사결정의 부재하는 경우 적는 경우가 많다

사전의 준비한 모든 자료들이 PRD에 작성하는 것에 활용됨 시장환경 사회분위기 트랜드 기입

swot분석이나 stp 분석도 같이 하기도 한다

현재 시장 상황이 이러해서 우리는 고객을 위해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거야라도 해도 우리가 만든 서비스 모두가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다 우리 제품이 소비자에게 적합한 해결책이 아닐 수 있다 제대로 문제를 정의하지 못 한 경우도 있다 수익창출도 간과 할 수 없다 어떻게 돈을 벌지도 계속 생각해야함

이 부분이 서비스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하다

이때 작성한 내용을 통해서 이해관계자들과 별도로 논의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하고 수익 전략구조를 도출한다

마일스톤도 작성 우리가 서비스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일정이라 할 수 있다

FAQ 각 팀에서 궁금 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궁금한 점을 정리해서 다른 팀들에게 배포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