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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iOS

[iOS] Day 8 - Alpha, Opacity, Sha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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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곤하면서도 재밌다

오늘도 달려보자

 


Alpha 와 Opacity의 차이점

 

위의 사진처럼 빨간색 A view와 파란색 B view가 있습니다

위의 A view에는 Alpha를 B view에는 Opacity를 주겠습니다

 

오른쪽 inspector 영역에 Alpha 버튼이 있습니다

 

Alpha의 범위는 0에서 1사이고 

Alpha의 수치가 0에 가까워 질수록 투명도가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0.1의 Alpha 모습

Alpha를 0.1로 설정하자 기본 값인 1에 비해 확연히 투명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Opacity의 설정은 inspector 영역에서 Tint 영역 Custom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 낮아질수록 투명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100%입니다

투명도가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차이점

그렇다면 차이점은 뭘까?

 

정답은 위의 사진에서 눈치채신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View 내부의 Label을 보면 알 수 있는데

Alpha가 적용된 A view는 View 내의 Label인 A와 함께 같이 투명해집니다

Opacity가 적용된 B view는 View 내의 Label B는 투명해지지 않고 Opacity가 적용된 View만 투명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hadow

 

View에 그림자를 주고 싶을때는 어떻게 해야할까?

 

View의 Layer에 shadow효과를 주는데 view.layer.shdow를 입력하면 shdow 관련 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

 

shadowColor: 그림자색 지정(디폴트 검정색)

shadowOpacity: 그림자 투명도 지정(0 ~ 1)

shadowRadius: 그림자의 블러 정도 지정 (0일때 선같이 진한 그림자 높을 수록 퍼지는 효과)

shadowOffset: 그림자의 위치(기본 0,0 -> 부모의 위치를 따라감)

shadowPath: 그림자의 모양을 커스텀 가능(디폴트 nil)

shadow가 적용된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