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분석
→ 가격, 기능 범위, 고객 기반, 파이프라인, 법적 측면 등에 대한 제품 정보 수집
선셋 이유
→ 제품이 예상된 시장 성공을 못 이루었을때(제품 품질, 시장 출시 투자 부족, 잘못된 PMF)
→더이상 투자를 못 받을때
→ 포트폴리오의 수정이 필요할때
→ 산업표준준수를 충족하지 못 했을 때
초기 비즈니스 사례
→ 예상하지 못했던 특정한 위험에 대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알아봐야함
PMS
→ 제품의 모든 세부사항을 가지고 있는 족보 데이터베이스
→ 모든 관련 제품에 대한 버저닝, 릴리즈 날짜, 유지 관리 종료 날짜, 출하 상태, 딜리버리 유형, 단일 독립 소프트웨어 페키지, 현재 및 과거의 프라이싱 리스트도 확인
기능 및 아키텍쳐 확인
인수 합병 정보 취득
이 제품을 대체할 후속 제품이나 대체 제품이 있는지 확인
제품의 위험 평가
고객의 영향 분석
고객 의무 조항 확인
고객 기반
→ 라이센스 고객
→ 영업 파이프라인에 고객의 수
→ 앱 다운로드 수
고객의 세부사항
→ 각 고객간의 특이 사항 확인
→ 이 제품의 관한 고객 에스컬레이션이 있는 지 확인
→ 버그 리포트 확인
고객의 위험 평가
→ 고객회사의 제정적 위험 있는지
→고객간 위험을 끼치는 영향 분석
재무분석
영업기회 파악
시장 잠재력 체크
초기의 비즈니스 케이스와 비교하며 체크
선셋하려는 제품이 또 다른 제품을 판매하는데 영향을 미쳤을 수 있음
현재까지의 비용
→ 개발 노력 뿐만 아니라 고객 지원 비용 에스컬레이션 처리 비용 파악
프로덕트 선셋 비용 확인
선셋 전략
- 투자를 최소로 제한하면서 현재 버전을 언제까지 소프트 랜딩하는 전략
- 후속 제품으로 고객 이전
- 다른 제품군과 통합
- 제품을 완전히 은퇴
- 파트너에게 이 제품의 모든 권한을 이전
- 고객에게 모든 권리와 권한을 넘김
신규 판매만 종료 → 더이상 판매에 투자x
유지보수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는 고객 생기지 못하게 함
프로덕트에 대한 트레이스가 존재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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