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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 : PM 2기] Day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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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분석

→ 가격, 기능 범위, 고객 기반, 파이프라인, 법적 측면 등에 대한 제품 정보 수집

선셋 이유

→ 제품이 예상된 시장 성공을 못 이루었을때(제품 품질, 시장 출시 투자 부족, 잘못된 PMF)

→더이상 투자를 못 받을때

→ 포트폴리오의 수정이 필요할때

→ 산업표준준수를 충족하지 못 했을 때

초기 비즈니스 사례

→ 예상하지 못했던 특정한 위험에 대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알아봐야함

 

PMS

→ 제품의 모든 세부사항을 가지고 있는 족보 데이터베이스

→ 모든 관련 제품에 대한 버저닝, 릴리즈 날짜, 유지 관리 종료 날짜, 출하 상태, 딜리버리 유형, 단일 독립 소프트웨어 페키지, 현재 및 과거의 프라이싱 리스트도 확인

 

기능 및 아키텍쳐 확인

인수 합병 정보 취득

이 제품을 대체할 후속 제품이나 대체 제품이 있는지 확인

제품의 위험 평가

 

고객의 영향 분석

고객 의무 조항 확인

고객 기반

→ 라이센스 고객

→ 영업 파이프라인에 고객의 수

→ 앱 다운로드 수

고객의 세부사항

→ 각 고객간의 특이 사항 확인

→ 이 제품의 관한 고객 에스컬레이션이 있는 지 확인

→ 버그 리포트 확인

고객의 위험 평가

→ 고객회사의 제정적 위험 있는지

→고객간 위험을 끼치는 영향 분석

 

재무분석

영업기회 파악

시장 잠재력 체크

초기의 비즈니스 케이스와 비교하며 체크

선셋하려는 제품이 또 다른 제품을 판매하는데 영향을 미쳤을 수 있음

현재까지의 비용

→ 개발 노력 뿐만 아니라 고객 지원 비용 에스컬레이션 처리 비용 파악

프로덕트 선셋 비용 확인

 

선셋 전략

  1. 투자를 최소로 제한하면서 현재 버전을 언제까지 소프트 랜딩하는 전략
  2. 후속 제품으로 고객 이전
  3. 다른 제품군과 통합
  4. 제품을 완전히 은퇴
  5. 파트너에게 이 제품의 모든 권한을 이전
  6. 고객에게 모든 권리와 권한을 넘김

신규 판매만 종료 → 더이상 판매에 투자x

유지보수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는 고객 생기지 못하게 함

프로덕트에 대한 트레이스가 존재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