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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Day 1Article Day+19] KT의 AI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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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롯데그룹의 Ecommerce 플랫폼 롯데온과 손을 잡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반 알고리즘을 활용해 운송 최적화부터 배송 효율화까지 가능한 디지털 물류 솔루션 패키지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AI 유통

https://zdnet.co.kr/view/?no=20230530102454 

 

KT, AI로 유통 물류 혁신 가속화

KT가 롯데그룹의 e커머스 플랫폼인 롯데온과 손잡고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알고리즘을 활용해 운송 최적화부터 배송 효율화까지 가능한 디지털 물류 솔루션 패키지를 적...

zdnet.co.kr

 

본인은 최근 트랜드분석 스터디에서 AI관련 글을 업로드 했을 때 이미 많은 기업들과 플랫폼의 콜라보를 통해 AI를 도입하고 더 나아가 유통까지 범위를 확장한 예시를 든 적이 있다

https://callmedaniel.tistory.com/133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 : PM 2기] Day 13

오늘의 그룹스터디는 트랜드 분석이다. https://zdnet.co.kr/view/?no=20230220145603 커넥트웨이브 다나와 가격비교, 기존보다 12배 빠른 AI기술 도입 이커머스 이커머스 전문기업 커넥트웨이브(대표집행임

callmedaniel.tistory.com

예시에는 KT가 없었지만 이번 기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KT도 AI와 이커머스 사업의 손을 뻗었다는 것이다

 

KT는 롯데온과 함께 지난 1월부터 전국 70여개 롯데마트 온라인 주문 배송 업무에 AI 운송 최적화 플랫폼 리스포(LIS’FO)를 적용해 운송 거리는 최대 22%, 운행 시간은 최대 11% 절감하고 있다. 이번에는 배송 기사 맞춤형 앱을 추가로 제공한다.

 

-> 리스포를 적용해 운송 거리, 운행시간의 절감의 결과를 봤다

 


LIS’FO

https://www.youtube.com/watch?v=BRk4XcTjgx4 


크게 유통물류는 분야별로 물류센터 운영, 운송, 고객 서비스로 나눌 수 있는데 이 과정 전반에서 오카도 등 수요예측 기반의 물류자동화, 얀덱스 등의 물류로봇, 비전 AI 기술 등을 활용한 무인결제 등을 도입하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넥스트 커머스를 주도하겠다는 기업간 경쟁이 치열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 유튜브에 나온 글로 여러 기업들의 AI 기술을 활용한 커머스를 예측했었다(1월 영상)

 

운송과 물류센터 운영까지 책임 수행하는 4PL BPO 사업과, AI를 기반으로 화주기업과 운송기사를 실시간으로 연결하고 운송까지 책임지는 화물중개운송 사업 두 가지 사업영역과 이러한 혁신을 가능하게 해준 저희 디지털 물류 사업의 핵심, KT AI 물류 플랫폼이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총 3가지의 AI 물류 플랫폼 LIS’FO, LIS’CO, Brokarry는 물류 시장 참여자들의 각기 다른 니즈를 만족시키고,무엇보다 현장에서 활용성 높은 최적의 운영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 AI에 대한 준비는 예전에 준비 되었었던 것을 알 수 있고 현 시점에 롯데온과 손을 잡고 본격적인 유통을 시작한 것을 알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위의 영상이나 아래 링크로 가서 볼 수 있다

https://enterprise.kt.com/bt/videogallery/1745.do

 

[22년 12월 웨비나] 디지털 물류 혁신, 이제 AI 대세! Part1 | KT Enterprise

[22년 12월 웨비나] 디지털 물류 혁신, 이제 AI 대세! Part1

enterprise.kt.com


점점 대기업의 AI 유통 사업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눈치를 보던 많은 기업들이 AI에 대한 제도와 법이 아직 명확하지 않은 상태도 있지만 

돈이 되는 사업인지에 대한 의문도 있었다

하지만 빅데이터, AI 더 나아가 Generative AI까지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이를 통해 확장을 하는 트랜드라 

도입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더 나은 서비스 더 나은 유통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도입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