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PM TIL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 : PM 2기] Day 20

728x90

실습중이다...


Persona

기획을 하면서 느끼는 점은 굳이 필요한가?

필요하다

 

페르소나는 대상 고객을 나타내는 가상의 인물을 의미한다

실제 사람은 아니지만 인터뷰, 설문조사 등의 연구를 통해 얻은 데이터와 사실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상인물이다

즉 설문조사를 통해 얻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사람이다(좀 딥러닝 덜 된 데이터 적은 ChatGPT)

 

이는 실제 사용자, 타겟층에 시각화하기 편하며 만들어진 페르소나를 통해 UX 설계를 구축한다

 

사용자 페르소나가 아닌 경우

  • 새로운 경험을 고객을 찾기 위한 시장 세분화에 중점을 둔 마케팅 페르소나와는 다르다
  • 실제 데이터와 구체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두어 만들어야 한다
  • 특정 제품의 모든 고객 또는 모든 요구사항을 대표하지 않는다
  • 페르소나 정보를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한다 (업데이트가 안된 페르소나는 연구에 도움이 되는 페르소나가 아님)

사용자 페르소나 장점

  • 고객을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사용자 경험을 향상 시킬 수 있다
  • 사용자의 요구사항 목표 및 불만사항과 같은 주요 문제들을 확인 할 수 있다
  • 제품을 보다 가치 있게 만들어 고객을 유도 가능하다
  •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줌
  • 데이터에 인간적인 감성을 더 할 수 있다
  • 제품의 정확성을 개선 할 수 있다
  • 플로우 개선 가능(비즈니스 개선 가능)
  • 커뮤니케이션 개선 가능
  • 전체 팀에 대한 동의를 받아야 하므로 연속성의 보장이 가능하다
  • 사용자 중심적인 디자인이 가능하다

페르소나 만드는 방법

 

절차

  1. 양적 및 질적 연구 수행(사용자 리서치 수행)
  2. 리서치 정리
  3. 페르소나 개수 정함
  4. 페르소나 묘사
  5. 사용자 페르소나 시각화
  6. 사용자 페르소나 통합화

https://ko.wix.com/blog/post/how-to-create-a-user-persona-ux

 

페르소나(persona) 뜻과 UX 디자인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

공감은 일상 생활의 필수적인 측면입니다. 사회적 관계, 다른 사람들에 대한 깊은 이해, 우리 주변 사람들에 대한 연민이 생겨나게 하는 것이 바로 공감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

ko.w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