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인상이 지속되는 현재
Flex 문화는 없어지는 추세이며 절약하는 사람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는 기사가 올라왔다
하지만, 아직 본인이 체감하기엔 SNS 상의 많은 사람들은 Flex를 즐겨하는 것을 보아
절약족들이 많은 것은 체감이 안된다
왜 이런 기사가 업로드 되었는지 알아보자
자랑스러운 거지
https://n.news.naver.com/article/024/0000082211?cds=news_edit
기사를 보면 카카오 오픈채팅방 상에서 사람들이 모여 자신들의 절약 방법을 공유하고 평가 받는 방식으로 절약을 한다
기사의 원본은 예상 보다 길었는데
위의 한줄로 설명이 가능하다
Flex가 유행 할때는 자신이 Flex한 SNS에 업로드를 한 후 사람들의 반응을 보며 희열을 느끼는 방식이었는데
오픈채팅 방에 사람들은 절약을 하고 '내가 너 보다 절약을 잘하고 있다' '절약을 내가 잘하고 있구나' '쟤 보다는 절약을 잘하고 있다'
이런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사실, 이런 방식은 SNS를 활용해서 과시를 하는 것은 Flex와 별다를 바 없다.
또한 정말 현실에서 절약하며 삶을 치열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은 과시형 거지가 아닌 업로드 할 신경을 쓸 틈도 없을거다.
즉 정말 절약도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보여주기 위한 과시형 거지라 생각이 든다
사토리세대
https://www.youtube.com/watch?v=4102KWU7OF8
일본은 한국 보다 경제 위기를 겪고 한 세대가 절망에 빠졌었다
한국의 경우 IMF 세대처럼 2000년 초반의 일본 세대가 힘들었다.
그 세대의 자녀들로 태어난 사람들의 세대를 일본에서 사토리세대라 한다
사토리세대의 등장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사토리세대의 사람들은 전혀 돈을 안쓰고 온라인에 갇혀서 하루를 보낸다
이들은 연애 결혼의 포기 뿐만 아니라 최소의 사회의 구성원의 역할만을 목표로 한다.
위의 한국의 '자랑스러운 거지'를 목표로 하는 현재 한국의 문화는 일본의 사토리세대를 보면 과시형인 것을 뼈져리게 느낄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moP8gWd4u8
일본의 현재 상황은 취업난까지 겹쳐 현재 프리터족도 양산되고 있다
https://namu.wiki/w/%ED%94%84%EB%A6%AC%ED%84%B0
이는 현재 일본에서 유행하는 문화로 자급자족의 삶을 지향하며 나이가 들어도 직업을 갖지 않고 알바를 하며 자기 자신만을 부양하는 '1인분'의 삶을 지향한다
이런 일본문화의 사람들이 한국의 문화를 보면 소위 '척'을 한다고 할 정도로 일본의 청년들은 현재 상황과 싸움을 하고 있다
근래의 일본의 프리터족이 증가하자 한국의 유튜브에서도 종종 프리터족 합니다라는 유튜브 영상이 올라오는데
이 또한 위에서 언급했던 과시형 거지라 생각이든다
프리터족의 단점은 명확하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집을 구할 수 있는 지역에서 집을 구하면 예전에 편안함은 없고
나이가 든 순간 일자리도 없어지며
수입이 끊기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일본의 경우 이러한 현상을 먼저 겪고 대처의 방법이 많은 반면
한국은 전혀 없다.
결국 현재 한국에서 프리터족을 선언한 사람들의 영상 또한 현 시점에서만의 프리터족의 모방이다
단순 조회수를 늘리기 위한 즉 SNS에 자신의 처한 상황을 올리면서 평가 받는 행위와 다를 것이 없다
현 시점의 일본의 상황을 현재 소비를 지향하는 청년들이 주목하여 심각성을 깨닫고
단순히 과시형 절약이 아닌 철저한 미래 계획을 세워야한다.
'Document > Arti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1Day 1Article Day+16] Generative AI Marketing (0) | 2023.05.26 |
---|---|
[1Day 1Article Day+15] 통합 멤버십 구축을 하는 토스 (0) | 2023.05.25 |
[1Day 1Article Day+13] TikTok을 통해 보는 플랫폼 광고 (0) | 2023.05.23 |
[1Day 1Article Day+12] 뉴스 보단 소셜을 중시하는 카카오 (0) | 2023.05.22 |
[1Day 1Article Day+11] 삼성페이에 올라탄 네이버페이 (0) | 2023.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