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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sis/Reverse Planning

[Reverse Planning] MUN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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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NTO

1. 서비스 소개


  • 취향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모임 활동을 하는 서비스하는 플랫폼 즉, 모바일 소셜링 플랫폼이다.
  • 문토의 창업자는 이미리 대표이다.
  • Series A(2023)에 해당하는 회사이며 총 72억의 투자 유치를 받았다
  • 서비스는 2019년에 오픈 했으며 O2O서비스와 중개 플랫폼의 성격을 띈다.

2. 서비스 분석


2.1 서비스 미션 & 비전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접어든 현재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벗고 활동하고 있으며 집-회사-집과 같은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가는 요즘 다양한 사람과 만날 수 있는 모임이나 취미활동을 찾길 원한다. 이에 해당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앱이 ‘문토’이다.
  • 문토는 소셜링, 클럽, 첼린지, 라운지 기능을 통해 O2O 방식으로 앱에서 컨텍 한 후 오프라인에서 사용자들간의 연결을 목표로 한다.
  • 문토는 언제나 어디서나 관심사로 연결되는 세로운 세상을 지향한다https://www.munto.kr/
 

내가 찾던 모든 취미 모임, 문토

관심사 기반 소모임부터 친구, 동네 모임, 원데이 클래스, 동행까지. 취미 생활을 위한 다양한 모임을 문토에서 한 번에 찾아 보세요

www.munto.kr

 

https://www.youtube.com/watch?v=eQe6VgYhZHE 

2.2 서비스 목표 & 전략

2.2.1 재출시 1년 6개월 후 신규 모임 오픈 수 400배 증가

  • 기존 오프라인 모임 뿐만 아니라 온라인 전용 모임 생성 후 모임 31개 → 1만 4000개로 증가
  • 누적 회원 가입 수 31만 6000명 기록 (2022년 9월 기준)
  • 월간 이용자수(MAU) 13만명 기록(2022년 8월 기준)

https://v.daum.net/v/8Xid3cwzyB

 

문토가 1년 반 만에 400배 성장한 이유

‘따로 또 같이’. 요즘 세태를 한 눈에 보여주는 말입니다. 개인 영역에 대한 존중이 절실하면서도 안전한 소통을 원하죠. 학연-지연-혈연처럼 끈끈한 관계보다 취향으로 뭉친 느슨한 공동체가

v.daum.net

https://buybrand.kr/story/munto/

 

문토가 1년 반 만에 400배 성장한 이유 - 바이브랜드 BUYBRAND

2017년 ‘소셜 살롱’을 기치로 삼고 태어난 문토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공간 거점 문토 라운지를 마련해 오프라인 정기 모임을 꾸려갔죠. 전문가 오퍼레이터를 중심으로 요리, 클래식 등 관심

buybrand.kr

2.2.2 수익 구조 개선

  • 오직 오프라인 중심에서 온라인 모임도 창설

→ 모임 증가와 유저 증가에 따른 수수료 증가로 매출 증대

  • 기능 추가로 수수료 기반 매출액 비중 높이기

→ 클럽, 라운지 기능 추가에 따른 모임 증가로 인한 수수료 기반 매출 증대

2.3 서비스 구조

2.3.1 서비스 주체

  • 서비스 운영자 : 마케터, PO, 개발자, 디자이너, BA, BM

2.3.2 서비스 현황

  • 소셜링 : 원데이 모임으로 사람들과 함께 나눌 취향과 관심사만 있다면 누구나 열고 참여 할 수 있는 서비스
  • 클럽 : 일회성이 아닌 지속가능한 모임 개설로 클럽의 멤버, 진행 소셜링, 클럽원이 게시한 피드까지 자유롭게 구경 가능, 사용자가 추구하는 성격에 맞춰 본인에게 맞는 클럽 신청 가능.
  • 첼린지 : 목표, 진행 기간, 인증 횟수, 방식을 공유하고, 인증 내용과 사진까지 업로드가 가능해서 서로를 응원하며 더욱 효율적인 목표달성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 매너점수 : 신뢰성을 위해 멤버 평가와 신고를 통한 매너점수 책정

2.3.3 수익 구조

  • 사용자가 모임 개설 후 완료 시 수수료
  • 광고 수익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122917420934420 

 

한달 수익이 880만원? '프로 모임러'가 돈 번 비결은 - 머니투데이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문토'를 통해 올해 880만원의 월수입을 창출한 회원이 등장했다. 29일 문토에 따르면 한 해 동안 이뤄진 모임 수는 11...

news.mt.co.kr

3. 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앱 버전 관리를 안한 점

라운지에서 일반으로 갈 경우 뷰의 기본색깔로 지정된 것으로 예상되는 뷰가 나옴(05.08 기준)

라운지 탭에서 상위 일반 탭을 누를 경우 Default로 지정된 것으로 예상되는 Background Color의 회색 부분이 나타난다 서비스 문제점을 알아보기 전에 짚고 넘어가려 한다

  • 인증 구간에서 나이를 단순히 검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 넘긴다

인증 절차 없이 텍스트로만 넘어감

소모임 앱의 경우 첫 화면에서 전화번호를 통한 신원확인을 철저히 한다

→ 소셜링 앱의 특성상 신원 확인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고 19세 이상만 사용하는 앱이라는 앱의 특성상 인증 관련해서 미흡하다고 생각한다

소모임의 소셜 살롱

 

  • 가격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는다

경쟁 업체 소모임 앱의 경우 문토의 클럽에 해당하는 소셜 살롱을 여는데 문토와 달리 가격을 명확히 제시하고 주최측의 카카오, 인스타, 유튜브를 제시하고 모임가입을 유도한다

가격을 먼저 제시하는 것 자체가 사용자의 입장에서 부담일 수도 있지만 명확하게 가격을 제시한 후 필터링을 통해 유저가 여과가 된 경우와 가격 정보를 얻지 못한 상황에서 돈을 지불할 상황이 온다면 사용자의 입장에서 당황스러운 순간이 올 것이라 예상된다

문토의 소셜링 서비스에서는 가격을 제시한다 하지만 개인이 여는 소셜링의 관점에서는 무료로 사람을 불러 모으고 모인 다음 가격을 제시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본다.

4. 서비스 개선안 도출


https://m.kmib.co.kr/view.asp?arcid=0924184254

 

“신천지, 소모임 앱으로 다양한 모임방 만들어놓고 ‘먹잇감’ 접근하길 기다려”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신천지)은 요즘 교육과 포교를 어떻게 진행할까. 경기도 안산 상록교회(진용식 목사)에서 이단상담을 받고 최근 신천지에서 탈퇴한

m.kmib.co.kr

위의 기사와 같이 소모임 앱의 최대 단점은 불특정 다수가 가입 가능하며 불법적인 목적이나 비윤리적인 목적을 가지고 가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문토의 경우 단순히 텍스트로만 즉 인증 없이 가입 절차를 넘긴다면 얼마든지 나이를 속이고 앱의 초기 페이지를 넘어 갈 수 있다. 또한 미성년자의 경우 19세 이상만 활동을 할 수 있다고 한 문토의 취지와 달리 텍스트 상으로 19살을 넘기게 설정 한 후 초기 페이지를 넘어 갈 수 있어서 앱의 치명적인 단점이 발생했다.

→ 소모임 앱 처럼

초기 페이지에서 전화번호 인증을 통해 인증을 통해 신원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각한다

문토의 수익 구조가 클럽 생성 시 모임을 완료 했을 경우 수수료를 받는다.

하지만 정확한 클럽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명시하지 않았을 경우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요금이 발생 할 경우 당황 할 수 밖에 없다 생각한다.

클럽원 들을 위한 월정액이 아닌 횟수형 Subscribe 구독형 상품이나 카카오의 정산 서비스 처럼 인원이 모이고 모임이 확정난다면 시작하는 시점에 모임원끼리 정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클럽장에게 클럽을 여는 조건으로 매월 클럽을 열었을 때 생성되는

트레바리 독서모임 처럼 구독형 활동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이 좋다 생각한다

카카오페이의 정산하기, 트레바리(구독형 독서모임)


문토의 장점도 명확하다 

다른 앱들과 달리 인스타그램 처럼 피드를 통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릴 수 있고 후기를 통해 자신들의 모임을 홍보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모임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당근마켓을 벤치마킹하여 온도 표시를 통해 비매너, 매너 회원을 구분 할 수 있었다.

앱의 안정성, 사용자의 증가에 따른 가입 절차의 강화, 신원 보장, 명확한 수익 구조를 개선한다면 앞으로 더 나은 서비스로 발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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