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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sis/Reverse Planning

[Reverse Planning] 여기어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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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 소개


  • 국내 숙박, 레저, 공간대여, 국내/해외 항공권, 맛집 등 여행에 필요한 전 과정을 한 번에 준비할 수 있는 여행/여가 플랫폼이다.
  • 2020년 초 운영하던 법인 이름을 위드이노베이션에서 여기어때컴퍼니로 변경했다.
  • 2022년 누적 다운로드 2,970만건 이상으로 국민 5명 중 3명이 사용하는 앱이기도 하다.
  • 2022년 4월 미래에셋캐피탈에서 500억원의 투자를 받으며, 기업가치 1조2000억을 인정받아 유니콘 기업이 됐다.

2. 서비스 분석


2.1 서비스 미션 & 비전

https://gccompany.co.kr/

 

여기어때컴퍼니 - 여행할때 여기어때

여기어때는 여행뿐만 아니라 여가의 모든 순간을 책임질 수 있는 원스톱 여행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gccompany.co.kr

  • 국내 여행/여가에서는 숙박, 액티비티, 교통, 공간대여 서비스, 해외여행, 렌터카, 맛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MAU가 440만에 달해 여행/여가 분야에서 가장 떠오르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 호텔타임과 망고플레이트를 인수하여 보다 더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어때, 성수기 실적 '맑음'.. "1억뷰 넘은 광고 효과" 톡톡 - 테크월드뉴스

[테크월드뉴스=김승훈 기자] 지난해 연매출 3000억 원을 돌파하며 4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는 여기어때(대표 정명훈)가 올해 실적도 ‘맑음’이 예상된다. 브랜드 캠페인 ‘여기어때 송’

www.epnc.co.kr

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105833 

 

'코로나 터널 지났다'...해외여행 빗장 풀리자 야놀자·여기어때 '활짝' - 테크M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조치 완화로 해외여행 \'빗장\'이 풀리면서 야놀자·여기어때 등 여가 플랫폼을 찾는 수요도 크게 늘고 있다.16일 모바일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

www.techm.kr

  • 최근 MZ세대를 겨냥하여 플랫폼 간 콜라보를 진행하였다

http://www.insight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7970 

 

여기어때X무신사, ‘여행’과 ‘휴가룩’ 키워드로 컬래버 캠페인 - 인사이트코리아

[인사이트코리아=장원수 기자] MZ세대가 애정하는 브랜드 여기어때와 무신사가 완벽한 휴가를 위해 뭉쳤다. 대한민국 대표 종합 여행·여가 플랫폼 여기어때가 온라인 패션 스토어 무신사와 함

www.insightkorea.co.kr

  • 지속적인 투자를 받는 중이다

2.2 서비스 목표 & 전략

  • VIP CS 센터운영, 고객 안심 예약제 운영, 프리미엄 숙소 컬렉션 제공, 리얼 리뷰 제공 등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한다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8441 

 

숙박 넘어 여행으로...야놀자·여기어때 같은 듯 다른 확장 전략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양대 온라인 여행 플랫폼(OTA) 야놀자와 여기어때가 해외 여행으로 사업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국내 숙박 예약을 넘어 해외 여행 시장 확보에 속도를 내는 두 플랫

www.digitaltoday.co.kr

 

[유니콘 파이낸셜 스토리]여기어때, 플랫폼 확장 전략은 '볼트온'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 플랫폼 경쟁력 제고의 일환으로 유사기업을 인수·합병(M&A)하는 볼트온 전략을 활용
  •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활용 (여기어때 광고선전비 617억 vs 야놀자 광고선전비 408억

http://www.1conom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742 

 

숙박 플랫폼 경쟁 격화…여기어때, 야놀자 잡나 - 1코노미뉴스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숙박예약 플랫폼 야놀자와 여기어때 간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1위 업체인 야놀자가 사업다각화로 한눈을 파는 사이 대규모 마케팅 비용을 쏟아부은 여기어때가 승기를

www.1conomynews.co.kr

  • MZ를 겨냥한 광고 전략 2020~2023

https://www.youtube.com/watch?v=zdm9Aty9ivY&t=1s 

https://www.youtube.com/watch?v=P92gJB61UUU&t=1s 

https://www.youtube.com/watch?v=4A_MgPEOXGA 

최근 영상의 경우 2028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 저가전략이 아닌 사용자의 편리한 기능을 경험하고 차별화 된 경험을 느끼는 것을 중요시 하는 것을 목표(하단의 기사링크는 바로가기가 되지 않지만 여기어때의 PO/PM의 인터뷰이다 전략 관련 인터뷰가 잘나와있다)

https://byline.network/2022/06/23-203/

  • 여기어때의 내부 목표 '2025년에는 5위에서 3위 안에는 들어가 있지 않을까'(인터뷰 발췌)
  • Seamless 전략

Seamless란?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47875 

 

외신기자와 함께하는 영어공부 : Seamless

Seamless를 사전에 찾아보면 ‘솔기가 없는’ 이라고 풀이되어 나온다. Seam이란 단어가 솔기를 뜻하기 때문에 이는 지극히 당연한 풀이다. 그러나 보통 대화 속에서나 생활 속에서 ‘솔기가 없다

www.boannews.com

IT 분야에서는  '뛰어난 호환성, 부드러운 상호연결성'을 의미하는데 여기어때의 경우 예상하지 못하거나 뜻하지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대처하는 전략이다

 

2.3 서비스 구조

2.3.1 서비스 주체

  • 숙박 사용자
  • 액티비티 사용자
  • 교통 사용자
  • 공간대여 서비스 사용자
  • 해외여행 사용자
  • 렌터카 사용자
  • 맛집 서비스 사용자
  • 각 카테고리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영업자, 사업자
  • 서비스 운영자 : 개발자, 디자이너, PO, 마케터, 콘텐츠 기획자 등

사용자(User) -> 플랫폼(여기어때) -> 자영업자, 사업체, 사업자 등

자영업자, 사업체, 사업자 (서비스) -> 플랫폼(여기어때)에서 서비스 정보 -> 사용자(User)

여기어때 사장님 앱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 자영업자, 사업체, 사업자 등은 사용자들의 서비스 예약, 결제 현황과 실시간 리뷰를 볼 수 있고 예약, 결제, 리뷰에 실시간으로 대응 할 수 있는 환경을 여기어때에서 제공한다

 

Flow

  1. 서비스 제공자가 여기어때 사장님 앱을 통해 객실등록을 한다
  2. User가 여기어때 앱에 등록되어 있는 숙박업소를 예약한다
  3. Notification을 통해 서비스 제공자는 User의 예약소식을 접하고 앱을 실행한다
  4. 서비스 제공자는 예약 승인을 한다
  5. 일정 UI를 통해 서비스 제공자는 예약한 User의 정보 입실 한 User 입실 예정의 User 정보를 한눈에 파악한다
  6. User는 서비스를 사용한 후 여기어때의 프로모션 혜택을 받기 위해 리뷰를 작성한다
  7. 서비스 제공자는 Notification을 통해 User의 리뷰 작성 사실을 알게 된다
  8. 서비스 제공자는 리뷰에 대한 답변을 남긴다

cf) 사장님 앱을 등록할 때 사업자번호를 입력하여 들어간 후 객실의 가격을 책정하여 등록한다 즉 불특정 다수가 등록하지 못 한다

 

여기어때 공간대여 호스트 앱에서는 예약관리,예약승인, 공간관리,가격설정, 정산현황, 공간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와 공간대여 호스트간의 더 나은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사장님 앱과의 Flow가 동일하며 기능적으로 정산기능이 추가된 앱이다.

 

2.3.2 서비스 현황

  • 슈퍼앱 운영 중
  • 해외여행 상품 주력
  • 다양한 프로모션 제공

2.3.3 수익 모델

  • 플랫폼 수수료
  • 광고 수익(여기어때 추천순(상단 고정 광고))

3. 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방향


  • 하단의 모든 버튼에 관한 정보가 없다(특정 버튼의 정보를 주고 싶은 의도였다면 사용자에게 선택을 할 기회를 줬어야한다)
  • 서울 인기 숙소 -> 광고 / 인기 숙소의 기준을 알려주는 Popup이 필요 신뢰도가 떨어짐
  • 정작 추천 상품은 모텔View에서 보이지 않고 호텔View에서 보이는 일관성이 없는 구성을 보여준다
  • Scroll을 내려야 정렬이 나온다 필터를 세분화하여 설정하는 테그리스트가 아니라 정렬 버튼을 하나 더 늘리는 것이 좋아 보인다
  • Font의 일관성이 필요하다
  • 홈&빌라의 경우 지역의 상세 지역 설정이 불가능하다
  • 특정 지역을 선택 한 후 지도로 들어가서 줌을 -로 할 경우 다른 지역의 정보를 얻지 못한다
  • 같은 View에서 여러가지 광고를 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 캠핑 글램핑 카테고리에서 지도 하단 View를 움직이는 경우 지도가 따라 움직이지 않는다
  • 공간대여 카테고리에서 바로예약만 보기를 체크 할 경우에만 필터에 변화가 생긴다 즉 누르지 않는다면 필터에 다른 조건이 있는 것을 모를 수 있다
  • 위치를 설정하지 않고 거리순으로 Sorting하면 어떤 기준으로 거리상의 View를 보여주는지 알 수 없다
  • 인원의 Max를 알려주지 않아서 30명 이상일 경우 +버튼을 원하는 인원이 나올 때 까지 눌러야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 위치 설정 권한을 허용한 후 버튼을 눌러야만 위치가 Update가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 위치와 관련 없는 정보를 보여준다(공간대여)
  • 항공의 경우 Default 날짜가 설정되어 있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 레저 티켓 카테고리에 위치기반으로 검색 기능이 없다
  • 검색 탭에 국내숙소, 해외숙소, 레저티켓만 검색 가능하다(다른 카테고리 존재X)
  • 맛집 카테고리의 최근 메거진이 2021 데이터이다
  • 2023년 9월 20일에 작성된 메거진 글이 있다(현재 2023.06.26)
  • 맛집 카테고리에서 위치를 바꿔도 현재 위치와 관련이 없는 맛집 티켓 정보를 보여준다
  • 헤외항공, 국내항공 두 버튼 다 해외항공, 국내항공 예약이 가능하다(항공 하나로 합치는게 리소스가 줄어들지 않을까 모호하다)
  • 해외숙소 카테고리 검색의 경우 Default 날짜가 정해져있다
  • 해외숙소 카테고리의 경우 목적지를 선택할 때 추천 선택 기능이 없다
  • 12일 간격으로 왜 Block처리를 하는지 모르겠다 최대가 14일이어서 그렇다면 이 기준을 잡은 이유가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다
  • 홈 화면의 배너 광고와 이벤트 버튼을 눌렀을 경우 화면전환되는 View가 같다
  • 다른 기능을 우선으로 보고 싶은 사용자의 경우 상단의 View에 컨텐츠를 정해주는 방향으로 바꿔준다
  • Splash에서 일관적으로 위치의 권한 허용 여부를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권한 허용 여부를 물어볼때도 있고 안물어볼때도 있다
  • 지도 검색 시 지도와 View를 같이 보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한다(MapPin을 누르기 전까지 모름 이 때문에 초반에 MapPin을 하나 누른 설정의 화면을 보여줘야한다
  • 모든 기능의 찜(저장)기능이 없다
  • 최근 본 상품에서 특정 데이터를 삭제 할 수 없다
  • 등급표가 보이지 않음

4.1 정보의 부재 & 선택 결여

상단의 버튼을 보면 15개의 버튼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하단에는 호텔특가, 인기팬션, 해외항공+숙소, 해외숙소에 관련된 정보만 있다

만약 특정 정보만을 User가 Scroll을 내렸을 경우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여기어때의 서비스의 목적이라면 User가 직접 보고 싶은 정보를 정해서 보도록 하거나 전체 정보를 보여주고 숨기는 방법을 고려 해봐야한다

또한 Scroll 시 상단에 View가 하나 생기면서 버튼이 생기는데 상단에 생기는 버튼의 종류도 기준이 없다면 User가 정하도록 하거나 Top 버튼을 하단이나 상단에 만들어서 바로 이동하는 방식을 추구하는 것이 좋다 

꿀스테이, 야놀자의 경우 이런 특정 버튼을 한정하지 않기 위해서 Scroll시 상단에 SearchBar을 설정하여 검색을 유도했다

꿀스테이의 경우 모든 버튼을 나열하지 않고 전체 버튼에서 중요한 기능 하나와 기획전, 매거진을 배치하여 정보를 주는 형식으로 홈을 구성했다

야놀자의 경우 모든 버튼의 정보를 홈에서 보여주어 서비스에 차등을 두지 않았다

 

4.2 기준의 모호성

이 지역의 Top 추천 숙소라 되어 있지만 광고인 것을 알 수 있으며 서비스 제공자가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상단으로 올린 정보인 것을 알 수있으며 이 때문에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는 결과를 낳는다

야놀자의 경우 필터를 설정하면 상단 광고의 정보를 보지 않을 수 있다.

꿀스테이의 경우 처음부터 광고가 붙지 않는다

하지만 여기어때의 경우 서울의 인기숙소Hot으로 들어가게 되거나 일반적으로 View로 들어가서 Sorting을 설정하거나 필터를 해도 상단광고가 고정되어 불편함이 있다

야놀자의 경우처럼 특정 태그를 설정 할 경우 상단광고를 없애서 정확한 정보를 보여주는 방향이 좋다

 

4.3 일관성 부재

모텔 버튼을 클릭해서 화면전환 된 View와 호텔 리조트 버튼을 클릭해서 화면전환 된 View이다

모텔의 경우 혜택 관련 추천이 없는 반면 호텔, 리조트의 경우는 있으며 다른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View에는 혜택 관련 추천 서비스가 제공된다

사용자의 서비스 접근이 더 쉽게 모텔 검색화면에서도 혜택 관련 추천 서비스가 있으면 한다

 

4.4 Scroll

Scroll 시 상단에 정렬 버튼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기존 검색 결과 화면에서는 상단에 필터 종류에 대한 태그리스트가 있으며 정렬의 버튼은 상대적으로 작아서 필터가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렬의 경중을 더 낮춘 서비스가 아니라면 필터 옆에 정렬을 구성하거나 정렬의 크기를 필터의 크기와 비슷하게 위계를 갖게 함으로써 한눈에 들어오게 해야한다

야놀자의 경우 Sorting(후기 많은 순), 지도, Filter를 모아놓고 똑같은 위계로 설정하여 한눈에 들어오는 것을 알 수 있다

꿀스테이의 경우 Filter와 태그리스트만을 지정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방향을 설정하였다

여기어때의 경우도 야놀자의 정보 제공 방식처럼 똑같은 위계를 통해 User가 한눈에 기능을 알아 볼 수 있게 해야한다

 

4.5 Font

홈 빌라 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View다 Font가 갑자기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홈 빌라를 제외한 모든 View의 폰트는 동일하여 혼란을 줄 수 있다

 

4.6 상세 지역 설정의 부재

다른 검색 화면에서는 대범주의 지역에서 중범주의 지역의 설정이 가능했는데 홈&빌라의 경우 전체 범주 한정에서 전체 데이터를 봐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범주를 나눠주어야한다

 

4.7 정보의 부재 - Map

특정 지역을 설정 한 후 Zoom을 축소 할 경우 다른 지역의 정보를 얻지 못한다

또한 줌을 확대 한 경우 하단 View를 움직였을 때 범위가 벗어나면 지도가 해당 상품으로 이동하지 않고 멈춰있는 현상이 발생한다

지도에서 해당하는 상품을 보여줘야하는 상황일 경우 상품에 따라 해당 된 MapPin을 User에게 보여주어야 상품에 대한 위치 파악과 종류 파악이 더 수월하다

 

이 현상은 캠핑/글램핑 카테고리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4.8 관련성 없는 광고의 공존

호스트 관련 광고를 보고 들어온 View에서 Notification에 대한 광고를 접했다 

이는 관련성이 전혀 없는 광고이며 Scroll을 끝까지 내렸을 때 Notification에 대한 배너만 보이는 현상도 확인 할 수 있다

 

4.9 Category

바로예약만 보기 체크박스에 체크가 되어 있을 때 필터의 빨간점이 활성화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로예약만 보기 체크박스를 누르지 않을 경우 User는 필터가 필요하지 않는 이상 클릭 할 확률은 바로예약만 보기 체크박스에 체크를 했을 때 보다 상대적으로 적다

하지만 필터를 클릭해보면 생각보다 많은 조건으로 서비스를 분류 할 수 있어서 중요한 기능인데 접근성에 차등을 둔다면 User의 입장에서는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넘어가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다

 

4.10 Max X

위의 화면은 0부터 30까지 인원을 올린 화면으로 + 버튼이 Block된 상태인데 인원이 50명 일 경우 Max의 수치를 몰라서 인원을 목표치까지 올리다가 30명에서 멈추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정확한 인원에 대한 Min - Max 범위를 사용자에게 명시해주어야한다

 

4.11 위치 Update

지역선택 화면을 접근했을 때 권한의 여부를 물어보는데 한번 허용으로 하는 경우 현재위치 재설정 버튼을 누르지 않는다면 기본으로 설정된 위치가 보인다 

Update가 비동기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권한을 누르자마자 위치가 업데이트하는 방향으로 수정해야한다

 

4.12 부정확한 정보 제공

카페의 경우 지역이 하남 미사2동으로 설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단에 하남이 아닌 다른 지역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치 기반으로 검색을 했는데 원하지 않는 정보를 주는 것이 문제이다

 

4.13 Default

항공 예약을 하는 View인데 날짜를 지정하기 전에 Default로 날짜가 정해져 있다.

일반적으로 TextField의 Placeholder에 '날짜를 정해주세요'를 보여주어 User가 원하는 날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올바른 방식이라 생각한다 

현재 2023. 06. 26인 이 시점에서 일주일 후의 시점이 Default를 설정되어 있는 것이 의문이다

일반적인 방식인 TextField의 Placeholder에 '날짜를 정해주세요'를 보여주어 User가 원하는 날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4.14 위치 기반 검색의 부재

채험 클래스 카테고리에서 다른 카테고리와는 다르게 위치 기반 검색의 부재 현상이 나타난다 

다른 카테고리와 마찬가지로 위치 기반 검색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4.15 검색 범위

앞서 봤던 것처럼 홈에서 볼 수 있는 카테고리가 여러개인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검색 탭을 눌러보면 많은 카테고리 중 3개의 카테고리에 한해서 검색이 가능하다

즉 검색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다

만약 모든 상품의 검색이 가능하다고 가정하더라도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UISegementationController에 3개의 카테고리만 있어서 3개의 카테고리만 검색이 되는 것 아닌가?라는 의문을 품을 수 있다

 

4.16 맛집 - 날짜 오류

현재 날짜는 2023. 06. 26이다

하지만 맛집의 매거진의 최신 업데이트 시간이 2023. 09. 20이다 

날짜의 오류가 명확하다

현재의 날짜는 2023. 06. 26인데 최근 메거진의 쓰여진 날짜는 2021년이므로 옛날 데이터로 인해 신뢰성이 떨어진다

 

4.17 맛집 - 위치 오류

상단에서 위치를 강동구로 설정했지만 하단에 인기 할인 티켓의 View는 강남역, 역삼역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 지역의 인기 할인 티켓'은 없어요 Label을 노출 시켜서 다른 정보를 주지 않도록 해야한다

 

 

4.18 Category Naming

왼쪽과 오른쪽의 View는 홈 화면에서 국내항공, 해외항공 버튼을 눌러서 들어오게 된 View이다

똑같은 화면으로 화면 전환이라면 '항공'이라는 Naming을 통해 리소스를 줄여야 한다 생각한다

 

4.19 목적지 설정

목적지 설정을 클릭하고 화면전환 시 추천 검색어도 없고 데이터도 없어서 정확한 위치를 정하지 않고 검색을 통해서 정보를 얻으려 했던 User들은 실망을 할 수 밖에 없다

 

4.20 날짜 한정

해외 숙소 시 14일 기준 전 날짜는 설정을 하지 못한다 14일을 한번에 선택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2주 이후에 비활성화는 방식은 좋지 않아 보인다

 

4.21 중복

홈 화면에서 상단배너 클릭 시 View와 E이벤트 클릭 시 View가 정확하게 일치한다 

쿠폰과 도전뽑기의 버튼의 크기를 크게 누르고 이벤트 버튼을 삭제해야 한다 생각한다

만약 기획자의 입장이 베너의 클릭 확률 보다 이벤트 버튼 누를 환경이 더 좋다고 생각하면 상단 배너를 새로운 방식으로 꾸며야한다 생각한다 

 

4.22 Splash

동일한 Splash 화면이며 둘 다 초기화 된 상태에서 들어갔다 

Splash에서 위치 권한을 물어보는 경우 추후에 나올 기능들이 모두 위치 기반으로 이루어질 확률이 높다 

이 때문에 Splash의 경우 기업에서 되게 중요하다 생각한다

이러한 버그를 잡고 많은 사람들의 양질의 데이터를 전달하길 바란다

 

4.22 Splash - Delete

 

 

개별 삭제가 되지 않고 통합 삭제만이 가능하다

특정 상품을 삭제하고 싶을 때는 방법이 없게 된다 

테이블뷰로 구성하여 오른쪽을 길게 당길 경우 삭제 버튼이 나올 수 있도록 해야한다

 

4.23 Level

회원등급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없다

구분이 없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 돈을 써야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기 어렵다

 

4.24 Review

야놀자(오른쪽)의 경우 여기어때(왼쪽)와 다르게 객실마다 리뷰를 보여준다

여기어때의 경우 객실마다의 리뷰는 없고 통합리뷰가 있어서 User가 원하는 객실의 리뷰를 보고 싶으면 한번 더 찾아봐야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4.25 장바구니의 부재

 

야놀자의 경우(왼쪽) 장바구니가 홈 화면에도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구매전 장바구니 기능을 통해 담아두고 비교하여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여기어때의 경우(오른쪽) 장바구니 기능이 없고 바로 예약을 하는 방식이다

만약 사용자가 비교를 통해서 서비스를 구매하고 싶다면 따로 생각하거나 적어서 비교를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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