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zdnet.co.kr/view/?no=20230510052230
쿠팡이 3분기 연속 흑자라는 기염을 토해내고 있다
활성 고객수의 증가와 로켓배송, 로켓프레쉬, 로켓플레이스 순매출이 모두 증가되어서 '계획된 적자' 전략을 입증했다
계획된 적자?
김범석 의장은 8년 전 부터 로켓 배송을 시행하면서 '계획된 적자 전략'을 사용한다고 말해왔다
계획된 적자 전략이란 매출 성장을 안정적으로 견인할 수 있는 소비가 위축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http://www.investchosun.com/site/data/html_dir/2022/11/10/2022111080252.html
이번 1분기 쿠팡의 영업이익은 1억 달러를 처음으로 넘어서며 최대 분기 영업 이익을 냈다
활성 고객수는 전분기 대비 5% 증가하며 1천 900만명을 넘어섰다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 로켓프레쉬, 마켓플레이스) 순매출은 57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기준 15% 증가했다
활성 고객수?
활성 고객은 신원 인증 및 이메일 인증 등 완전히 인증된 계좌를 보유한 회원을 뜻하며 주문 시 파트너가 수수료를 받게되는 구조이다.
마켓 플레이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동일 개념이며 쿠팡트래블 마켓플레이스란, 판매자님이 직접 쿠팡에 입점하여 상품을 판매하고 관리하는 오픈마켓 서비스입니다.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담당자를 거쳐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판매자님의 상품이 준비되어 있다면 언제든 간편하게 입점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https://travel-sellers.coupang.com/posts/9467.html
김범석 쿠팡 의장은 이날 실적 발표에서 “유통 시장 대다수는 여전히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며 가격도 높고 상품도 제한적이다. 한국 소비자는 미국 소비자가 누리는 1인당 리테일 공간 10%도 채 이용하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며 “쿠팡은 고객에게 훨씬 더 나은 대안인 폭넓은 상품군, 저렴한 가격,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비교 불가한 정도 투자를 했다”고 강조했다.
쿠팡은 위의 이유만으로 흑자가 난 것일까?
현재 경제 상황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504176500003
현재 한국의 물가 상승률은 먹거리만 보더라도 10%이상이 수두룩이고 생필품의 물가가 상승하는 추세이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509134100108
https://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262882
미중간의 관계도 악화되는 추세이며 2023. 05. 09 기준 푸틴은 전승절을 맞아 전쟁의 2차전을 알렸다 이런 상황에서 물가는 계속 오를 것이며 경제는 불안정한 상태를 지속할 수 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쿠팡과 같은 물류를 다루고 이커머스까지 다루는 회사에서는 아이러니 하게도 고객의 지갑이 열리는 측면에서는 반사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
오프라인 식료품을 파는 매장은 유통 과정을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박리다매가 아닌 경우에 할인의 폭이 좁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쿠팡의 경우 배송도 빠르고 물류의 단계 문제도 자사에서 해결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보다 비교적 저렴하며 자사의 프로모션을 통해 할인과 쿠폰이 존재해서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오프라인 마켓이 아닌 쿠팡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 생각한다
https://news.coupang.com/archives/11391/
쿠팡 와우 서비스를 구독하여 혜택을 보고 쿠팡잇츠, 쿠팡, 쿠팡플레이, 프로덕트 커머스 등 연계 서비스까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에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보다 온라인을 선호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본문에서 말했듯 김범석 의장은 8년간 외쳤다. 계획된 적자 전략을 한다. 지금 2023년 현재 그의 전략은 오랜 시간의 기다림 끝에 빛을 보고 있고 앞으로도 볼 수 있다 생각한다
'Document > Arti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1Day 1Article Day+6] 흑어공주를 통해 알아보는 현시대의 PC주의 (0) | 2023.05.13 |
---|---|
[1Day 1Article Day+5] 티니핑을 통해 알아보는 어린이 타겟 마케팅 (0) | 2023.05.12 |
[1Day 1Article Day+4] 실시간 검색어 부활의 경쟁 (1) | 2023.05.11 |
[1Day 1Article Day+2] SSG의 버츄얼 인플루언서 와이티 (0) | 2023.05.09 |
[1Day 1Article Day+1] 네이버 포시마크 인수 결과 그리고 ChatGPT (0) | 2023.05.08 |